캔들차트(봉차트)의 종류
1. 캔들차트(봉차트)에 대하여
차트를 보면 정말 다양한 모양의 캔들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캔들이 저마다 다양한 형태를 갖는 이유는 매도세와 매수세가 힘겨루기를 하기 때문입니다. 매도세가 우세하거나 또는 매수세가 우세하거나 아니면 매도세와 매수세의 힘이 동일하는 등 각각 서로 상이한 형태를 띄게 됩다. 따라서 캔들의 모양을 통해 매도세와 매수세를 파악할 수 있어 앞으로 가격이 상승할 지 또는 하락할 지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망치형 캔들과 역망치형 캔들을 설명할 때 음봉인지 양봉인지, 윗꼬리인지 아랫꼬리인지, 몸통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망치, 역망치, 교수, 유성, 샅바, 잠자리, 비석 등의 명칭이 각각 다르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각 상황에 따른 신뢰도 차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에서 세세한 구분 없이 망치형과 역망치형으로만 구분하여 설명하겠습니다.
2. 캔들차트 장대양봉, 장대음봉
장대양봉은 매수세가 하루종일 지배하는 모습으로 강한 상승의 신호입니다. 거래량이 상대적으로 높게 실린 장대양봉의 경우 그 신뢰도가 더 커집니다.
반대로 장대음봉은 하루종일 매도세가 지배하는 모습으로 강한 하락의 신호입니다. 거래량이 상대적으로 높게 실린 장대음봉의 경우 그 신뢰도가 더 커집니다.
참고로 위 아래로 짧막하게 생긴 꼬리는 상승 또는 하락이 진행중일 때 자주 발생하는 형태입니다.
3. 캔들차트 망치형 캔들

4. 역망치형 캔들
매수세와 매도세가 비슷할 때 나타나는 캔들입니다. 주로 추세전환의 신호입니다. 양봉과 음봉 구분은 사실상 큰 의미가 없으며 꼬리가 길수록, 몸통이 짧을 수록 추세전환의 신뢰도는 높아집니다. 신고점 또는 전고점에서 도지캔들이 나왔다면 하락으로 추세전환을 할 확률이 높고 저점 또는 횡보구간에서는 상승추세로 전환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도지캔들이 나오면 다음에 나오는 캔들을 유심히 관찰 후 매매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마치며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고 싶은 게 있다면 실제 차트를 보면 위 그림처럼 똑같이 생긴 캔들이 있는 반면 위 또는 아래에 애매하게 정말 짧은 꼬리가 달린 캔들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망치형 캔들에서 정말 짤막한 윗꼬리가 달린다거나 역망치형 캔들에서 아주 짧은 아랫꾸리가 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꼬리들은 사실상 큰 의미가 없는 꼬리로서 큰 의미를 부여하지 말고 해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끝으로 각 캔들이 발생할 때 높은 거래량이 받쳐주는 경우라면 그 상승 또는 하락의 신뢰도는 더욱 더 올라갑니다.